부모님께 육아를 맡기는 직장인들이 점점 늘고 있다.황혼육아 평균 시간은 주 5일, 주 47시간 이상이다. 주 5일 이상 하루 평균 9시간 이상 아이를 돌보는 것은 사실 젊은 사람들에게도 강도 높은 육체적 노동이다.
 
◇손가락이 아프다
 
7~10kg 되는 아이를 안을 때 보통은 양 겨드랑이에 손을 넣고 들어올리기 때문에 엄지손가락과 손목 사이의 힘만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건초염'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건초염은 손가락의 근육과 힘줄이 반복적인 충격을 받아 손안에 있는 건초(손의 힘줄을 에워싸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엄지손가락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손가락에 힘을 줘야하는 행위에서도 쉽게 통증을 느끼며 심하면 엄지손가락이 붓고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던 일을 멈추고 10~20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스트레칭도 통증 완화에 좋다.
 
◇손목터널증후군
 
아이를 안고 젖병을 물리고, 하루에도 수십 번 기저귀를 갈고, 손수건이나 기저귀를 손빨래하는 반복적인 육아에 가장 먼저 고통을 호소하는 곳은 손목이다. 통증과 함께 손바닥과 손가락 끝이 전기가 오듯 찌릿한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움직이기도 힘들게 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손목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더운물에 20~30분 찜질하면 증세가 완화된다.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다리 허리 어깨, 아 관절이여

 
아이를 안거나 업는 시간은 30분 이내로 하도록 하고 그 후에는 충분히 관절을 쉬게 할 것을 권한다.
 
손빨래 시 욕실 바닥에 쪼그려 앉는 것보다 허리 높이의 세면대나 싱크대에서 손빨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를 안아 올릴 때는 무릎을 굽히고 서서히 일어나도록 하고 가슴과 밀착해 안아야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 일 수 있다. 오랫동안 한 방향으로만 안지 말고 자세와 방향을 달리하여 아이를 안는 것도 바람직하다.
 
◇ 관절 건강을 위한 육아 노하우 5가지
1. 식탁에 일거리를 놓고 의자에 앉아 일한다.
2. 바닥청소할 때, 봉걸레를 이용해 허리와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3. 아기 안는 횟수를 줄이고 유모차나 아기침대 등 보조기구를 자주 사용한다.
4. 잠들기 전, 누워있는 상태에서 다리를 쭉 편 채 번갈아 들어주는 스트레칭을 한다.
5. 아이를 돌보지 않는 날에는 수영이나 산책 등 몸을 가볍게 풀어주는 운동을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