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찬반' 갈등 극대화 예상…특검·국정조사도 영향끼칠 듯
새누리 탈당파 "정기국회 내 탄핵절차 마무리해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분당(分黨) 사태로 치닫고 있는 새누리당의 계파갈등이 금주 중 탄핵소추와 특별검사, 국정조사 착수라는 굵직한 일정을 치르며 중대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이번 주 내 마련돼 본회의 표결에 부쳐진다면 당의 내홍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 등이 참여하는 주류·비주류 중진 6인의 28일  회동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문제의 타결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비주류는 이정현 대표 사퇴와 함께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탄핵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의 당적정리를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이는 현 이 대표 체제에서는 탄핵소추안이 상정되더라도 박 대통령의 당적 정리가 어려울 것이라는 상황인식에 따른 것이다.

한 중진의원은 "새누리당 당적으로 탄핵소추안에 찬성표를 던지는 게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건 아니지만, 정서상의 문제로 탈당 후 탄핵안에 찬성할지 당에 남아 찬성표를 누를지 논의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 1차 기관보고와 29일까지 야권이 특검 후보 2명을 정하는 일정도 비주류의 탈당 논의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다.

그동안 대외적으로 당의 화합을 강조하며 목소리 내기를 자제했던 주류 의원 사이에서도 "한 지붕 밑 두 가족처럼 싸워 매번 국민에게 실망만 주느니 차라리 비주류의 탈당과 분당을 감수하는 게 낫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는 게 사실이다.

한편 '새누리당 탈당의원 모임'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회동을 갖고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민심은 대통령이 하야 또는 탄핵을 통해 물러나란 것이 가장 크다"고 강조했다.

친정인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공범 역할을 했던 새누리당이 해체하라는 것 또한 민심"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모임의 간사 격인 이성권 전 의원이 전했다.

이 전 의원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현재 한국 정치의 정국은 탄핵 정국"이라면서 여야 정치권을 향해 "(탄핵 시기와 관련해) 더 이상 장난을 치는 행위들을 하지 말고, 헌법이 보장된 절차에 따라서 탄핵 절차에 시급히 들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정기국회 안에 이런 일정이 마무리되길 촉구한다"면서 이를 위해 "야 3당과 새누리당 내 비상시국회의가 머리를 맞대고 탄핵 절차 협의에 들어가 달라"고 말했다.

모임에는 정두언·정태근·김정권·정문헌·박준선·김동성·이성권·김상민 등 전직 의원 8명과 무소속 김용태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