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이란?

비상장법인을 3년 내 우회상장 시키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된 서류상의 회사를 말하며, 미국 선진시장에서 M&A활성화를 위해서 만들어졌던 제도입니다. 국내에도 도입 이후 1기스팩은 성과가 부진했지만, 2기스팩시대에 접어들면서 활성화가 되고 있으며, 주식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 도표가 스팩의 시작과 끝의 프로세스입니다. 한 눈에 이해가 되시나요?

스팩은 안정성이 높으며, 고수익을 추구해 볼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팩은 우선 각 증권사 별로 발행을 하며, 공모청약 형태로 투자자를 모집한 이후 주식시장에 상장이 됩니다. 이때 상장 공모가는 주로 2천원이며, 주식 시장에 상장 이후 2천원 미만 가격 선에서 스팩을 매수하게 되면 원금보장을 옵션처럼 받을 수 가 있습니다.

필자가 말하는 원금보장 옵션의 이유는 스팩은 상장 후 M&A를 계속 추진하지만, 합병 실패 후 만기 시에 만기상환을 1주당 주식공모가격에 반환처리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즉, 공모가 이하선 가격에서 스팩을 매수하셨다면, M&A실패하고 만기 상환 시에 원금보장도 되고, 연 1~2%의 분배금(이자)또한 청산시점에 회수가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원금+a를 획득할 수 있는 안정성 기반은 확보한 셈 입니다.

 

그렇다면 스팩의 수익성은 어떨까요? 스팩이 만기 3년 이내에 우수기업과 합병성공 시 큰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실제 사례로 미래에셋 스팩은 한국콜마 합병 후 주가수익 900% 발생을 했었습니다. 스팩과 합병을 하려는 회사는 복잡한 상장 조건과 비용이 많이 드는 IPO방식보다는 손쉽게 상장사와 합병을 통하여 우회상장을 하기 때문에 스팩을 선호하게 되고, 스팩 투자자들은 합병에 따른 즉, M&A호재로 인한 주가 수익 상승분을 얻을 수 있으니 서로 WIN-WIN하는 전략이 됩니다.

둘째, M&A합병 후 주가 상승 시 차익실현도 있겠지만, 사전 합병기대감으로 주식 상승 시 스팩을 매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주식처럼 실시간 가격 변동으로 시세차익도 가능합니다.

셋째, 안전성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만기 시에 1주당 공모가격으로 회수는 물론 연 1%~2%의 3년치 분배금을 얻을 수 있고, 2천원 미만 선에서 스팩 매입한 차익까지도 추구할 수가 있습니다.

스펙의 성공사례를 살펴볼까요? 2010년 7월~2013년 10월까지 1기 스팩 총 22개 중 10개의 스팩이 합병에 성공했습니다.
 

 

이중 선데이토즈(하나그린스팩)의 성공사례를 좀 더 살펴 볼까요?

 

 
2013년 5월30일에 합병을 발표하였고, 5월31일~7월25일까지 거래정지 후 변경 재상장 가격은 6,010원이였으며, 2014년 10월 13일엔 장중 최고가인 23,600원까지 올랐었습니다. 공모가격 2천원짜리가 말이죠~ 2천원 공모청약자든, 공모가 매수자의 경우 10배 수익률 실현을 할 수 있었던 경우 입니다.

2기 스팩의 동향은 어떨까요? 2013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총 55여 개 스팩이 상장했고, 현재까지 합병완료는 7건, 합병추진은 9건인 상황입니다. 2기뿐만 아니라 한국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스팩들이 3기, 4기, 5기 계속 나올 것 이기 때문에 계속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투자처입니다.

끝으로 실제 스팩을 매매 할 때는 투자자 본인이 HTS를 통해서 직접 매입 or 스팩펀드 가입 등이 있습니다.

이때 스팩을 본인이 직접 HTS로 매수하거나 증권사 유선거래를 통해서도 가능한데요. 즉, 주식거래방식과 수수료 체계로 진행이 됩니다. 그밖에 실제 거래를 할 때, 일반 주식처럼 많은 거래량과 급등락을 하진 않습니다.

스팩의 거래량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하루 평균 거래량이 2만주 정도 수준입니다. 스팩을 좋은 가격으로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시간은 대략 1주일 이상 선으로 생각하시면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약력>

▲ 유안타증권 이준호 과장.

△유안타증권 과장, Core-센터장

△(주) 굿앤굿 자산운용담당

△유안타 증권 사내 전문강사

△굿앤굿 실전자산설계아카데미 투자담당 강사

△W-재무설계센터 심화과정 강의

△더블유지 주식 및 금융상품 전반저널 기고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