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朴 내년 4월 퇴진·6월 실시' 당론 채택
민주당은 '1월 사퇴 후 3월말' 입장 재확인
'탄핵안 2일 처리', 국민의당 이탈로 불발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진퇴를 결심한 후 마땅한 주자가 없는 새누리당은 내년 대선 시기를 가급적 늦추려고 하고, 문재인 전 대표라는 확실한 카드를 갖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앞당기려는 모양새다.새누리당은 1일 박 대통령의 '조기 퇴진 로드맵'과 관련, 내년 4월말 사퇴 및 6월말 조기 대선 일정을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채택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안정적인 정권 이양을 위해, 최소한의 대선 준비기간 확보를 위해, 탄핵 심판의 종료시점과 비슷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가장 합리적이라는 일정이라는 데 당 소속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박수를 통해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4월 30일 전 퇴진에 여야 합의→박 대통령의 합의 수용 공표→탄핵안 표결 철회→6월말 대선'의 시나리오를 그린 셈이다.

이날 의총에선 박 대통령이 시점을 못 박아 퇴진하겠다고 공언할 경우 굳이 탄핵안 표결까지 갈 이유가 없다는 게 중론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당 일각에서 민주당의 탄핵 강경론이 대선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한 전략이라는 인식도 확산하는 분위기여서 당내 비주류 탄핵 찬성파들의 탄핵 동력이 급속히 떨어졌다는 후문이다.

비주류는 최근까지 야권 3당과 함께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해왔지만, 이날 당론채택에 동의하면서 탄핵에 집착하기보다 시간을 두고 안정적 하야를 유도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비주류는 여야 합의와 박 대통령의 수용 여부가 늦어도 오는 7∼8일까지 정해져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오는 9일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조찬 회동 후 "(2일)탄핵을 하면 동시에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박 대통령의 사퇴(퇴진)가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의 이런 발언은 박 대통령이 물러나면 헌법에 따라 퇴진 이후 60일 안에 대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내년 3월말 대선을 실시하자는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을 열고 대통령 탄핵안을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도록 추진하는 방안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다른 야당에도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날 민주당(추미애), 국민의당(박지원), 정의당(심상정) 등 야 3당 대표 회동에서 국민의당이 새누리당 비박계가 참여하지 않을 경우 정족수 부족으로 탄핵안의 발의조차 어렵다며 비박계를 먼저 설득한 후 처리하자고 하면서 1일 발의 및 2일 본회의 표결이 무산됐다.

이로써 박 대통령의 탄핵추진 여부는 9일 본회의 전까지 새누리당 비주류의 행보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