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비대위 "국토부, 이달 아닌 내년 1월 예정"

▲ [충청일보 권보람기자]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가 KTX세종역 신설 관련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 철회 및 백지화를 발표하지 않으면 대규모 규탄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국토교통부가 충북과 충남 지역민들이 반대하며 세종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 조사' 결과를 당초 예정이었던 이번 달이 아닌 내년에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토교통부가 용역 결과가 내년 1월에 나온다고 했다"고 전했다.

비대위 한장훈 상임공동대표 등 9명의 임원들은 지난달 30일 국토부를 방문해 고용석 철도건설과장 등 관계 공무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고 과장은 "용역이 검토해야할 내용이 많아 12월에 끝내기 힘들어 내년 1월에나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결과가 나오면 충청권 지자체와 공유하고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국토부가 입장 정리를 할 시간을 갖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한국철도시설공단(KR)은 지난 8월 서울 과기대와 서영엔지니어링에 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을 맡겼다.

용역 계약 기간은 그달(8월) 25일부터 이달(12월)31일까지며, 지난 10월 착수 보고회가 있었다. KR은 현재 용역사의 중간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다.

KR측은 그러나 용역 결과가 내년으로 넘어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용역보다 가장 우선적으로 이 일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가 결과 시점을 1월이라고 한 것은, 아마도 KR 보고를 받은 뒤 이를 정리할 시간이 필요해서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하지만 비대위는 결과 시기와 관계없이 10일까지 국토부가 용역 철회와 세종역 신설 백지화 발표를 하지 않을 경우 대정부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다.

오는 21일 오송역 광장이나 세종시 정부 기관 인근 광장에서 1000여 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개최하겠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이와함께 이해찬 의원이 대표 발의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을 저지하는 등 이해찬 의원과 이춘희 시장 및 세종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과 대응수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 의지와 대응이 미흡하다고 보고 정치권에 보다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는 한편 도민들의 자발적 참여운동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KTX세종역 사안이 매우 엄중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이해찬 의원과 세종시 요구로 용역을 발주했지만, 충청권 지자체와 사전협의를 거치지 않은 것은 잘못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