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캐스팅보트' 비주류 압박·회유 계속
친박, 비박 균열 노려 朴에 '퇴진' 수용 요구
비박 온건파, 자진 사퇴 놓고 강경파와 간극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야권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의 디데이(D-day)로 잡은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9일)가 5일 기준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정파의 수싸움도 치열해지고 있다.

탄핵안의 가결 정족수인 200명을 확보하려는 야권과 이를 저지하려는 여권 주류, '캐스팅 보트'로 떠오른 여권 비주류가 뒤엉켜 자파의 존망을 건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야권 3당의 경우 무소속까지 포함해 172명의 찬성표가 확보됐다고 보고 탄핵안 가결이 가능한 최소 28명의 찬성표를 새누리당 비주류에서 끌어내기 위해 "(여야 간)협상은 없다"며 배수진을 친 채 비주류의 탄핵안 찬성 참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4월 퇴진에 대한 여야 합의는 있지도, 있을 수도 없다"면서 "새누리당 의원들은 오로지 민심과 양심에 따라 탄핵 대열에 동참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탄핵안이 부결되면 바로 여야가 '4월 하야, 6월 대선' 등의 일정을 논의할 수 있을 것처럼 생각하지만 그건 착각"이라며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부결된다면 국민이 대통령을 직접 끌어내리기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루비콘 강을 건넜고 탄핵의 외길만 남았다"면서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약속하더라도 탄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야권의 움직임에 새누리 친박계도 비주류에 대한 압박과 설득을 병행하며 결사 항전에 나섰다.

특히 친박 일색의 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박 대통령에 대해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 당론'에 대한 입장을 조속히 내놓으라고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이정현 대표는 "청와대에서는 당론으로 정한 내용, 또 국가 원로들이 요구한 부분에 대해 존중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청와대가 그 부분을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만약 박 대통령이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 비주류의 탄핵 대오에도 균열이 일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란 판단에 따른 행보다.

실제로 비주류 내부에서는 여전히 강경파와 온건파 사이에 미묘한 간극이 노출되고 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대통령의 입장 표명 여부와 관계 없이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탄핵 표결에 동참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지만 여전히 온건 성향의 일부 비주류 의원은 박 대통령이 구체적인 퇴진 시점을 밝히면 탄핵 대신 자진 사퇴로 가야 한다는 반론을 내놓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비상시국위에서 탄핵안에 찬성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고 여야 합의가 없으면 표결에 참여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실제 하야 선언을 했을 경우 찬성이 많을지 반대가 많을지는 봐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9일 본회의에 앞서 4차 대국민 담화 또는 기자간담회 등의 형식을 통해 의견을 표명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