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4월 조기 퇴진 공식화
더이상 할 말 없다는 판단"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안을 표결하는 9일까지 별도의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3차 대국민 담화에서 박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자 직접 "오늘은 무거운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안에 여러가지 경위에 대해 소상히 말씀을 드리겠고 여러분이 질문하고 싶은 것도 그때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만간 기자들과 질의응답 형식으로 그간의 사안에 대한 해명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고 그 시기는 탄핵 표결 이전인 이번 주 초·중반이 될 것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담화 발표 후 촛불민심이 즉각 하야를 요구하며 더 격앙됐고 여당 내 비주류(비박계)가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발표해도 퇴진 일정에 대한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야 3당과 탄핵 표결에 참가하기로 결정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5일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나온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과 허원제 정무수석도 이런 상황을 감안한 듯 "박 대통령의 4월 조기 퇴진을 공식화함에 따라 박 대통령이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앞당기겠다는 내용이 아니라면 탄핵 표결 전 대국민 담화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6일 오전 청와대 관계자는 "한 실장이 전날 국회에서 박 대통령 퇴진 시점을 밝힌 만큼 대통령이 추가로 내놓을 내용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