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결시 '황 총리 체제' 여야 공방 불붙게 돼
野 "즉각 하야" 투쟁… 與 "반 헌법적" 반대
부결시 성난 촛불 민심 '횃불'로 증폭 예상
국회해산론 등 정치권 불신임 극에 달할 듯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의 9일 국회 본회의 표결이 어떤 결과로 나오든 정치권은 대혼돈의 시대가 시작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가결이 되든 부결이 되든 조기 대통령 선거가 가시화되면서 여야 간, 보수와 진보 진영 간, 당 내 각 정파 간 권력 투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가결시 여야 모두 투쟁

탄핵안이 가결되면 박 대통령의 직무는 곧바로 정지되고 공은 헌법재판소로 넘어간다.

헌재가 권고 규정을 지킨다면 심리 기간은 최장 6개월이다.

내년 6월 이전 결정이 나온다는 의미로서 헌재가 탄핵 사유를 인용한다면 60일 이내 대선이 열린다.

가결돼도 혼란이 말끔하게 정리되는 게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이다.

우선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를 놓고 여야 간 공방에 불이 붙게 된다.

황 총리 체제를 반대하는 야권이 주도적으로 거국내각 총리를 추천하겠지만 여권 주류로서는 거국내각 총리가 탄핵 반대의 카드였기 때문에 더는 수용할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야권은 곧바로 사회 각 세력과 합세해 '즉각 하야' 투쟁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새누리당에서는 주류, 비주류를 가리지 않고 탄핵 심리까지 들어간 피소추자를 퇴진토록 하는 것은 반 헌법적 발상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현 대권 주자 중 각종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조기 대선을 통해 손쉽게 대통령이 되려는 정략적 발상이라는 게 여권의 공통된 비판이다.

◇부결 시 여야 모두 치명타…'불신임 정국' 속으로

여론의 흐름과 달리 대의기구인 국회가 '탄핵 부결'이라는 선택을 할 경우 광장의 '촛불'은 '횃불'로 증폭되면서 국회 해산론으로까지 치달을 수 있다.

부결 시 1차 타깃은 새누리 내 친박계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도 예외는 아니다.

애초 거국내각 총리를 제안했다가 자진 퇴진, '묻지마 탄핵'까지 연결되는 과정에서 정치적 이해득실만 따지며 결국 무산됐다는 비판은 여야를 가리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특히 그동안 각종 돌출 협상과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던 민주당 추미애 대표나 유력 주자인 문 전 대표도 그 유탄을 피해갈 수 없게 된다.

만약 부결됐다고 해도 박 대통령이 온전히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여권 주류에서는 부결되더라도 4월 말 퇴진은 그대로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고, 이미 원내 여소야대에서의 야권이 박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불신임이라는 상황에는 변함이 없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임기 단축을 결정한다면 이 역시 조기 대선으로 이어진다.

어쨌든 탄핵에 따라 대선 정국은 더욱 빨리 시작되며 그만큼 격해지게 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