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퇴, 법대로" 끝까지 헌재 결정 주목 예상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9일 탄핵소추안 표결 결과에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도 표결 결과에 대비해 대응 방안 마련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일단 어떤 결과가 나오든지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의 탄핵 이후 대응에 대한 질문에 "가부를 예단하기 어려우니 진행상황을 지켜보겠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앞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전날 정진석 원내대표와 함께 박 대통령과 면담한 자리에서 "탄핵안 부결 시 내년 4월 퇴진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부결·가결 등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는데 예단해서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대통령은 담담하고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했으니 차분히 지켜보자"고 역시 말을 아꼈다.

탄핵안 부결을 이끌어내기 위해 여당 의원들을 상대로 개별적인 전화 호소를 하지 않겠느냐는 예상과 달리 박 대통령은 묵묵히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야당이 요구하는 즉각 퇴진 발표는 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진퇴는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기 때문에 끝까지 헌재의 결정 과정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부결될 경우에는 새누리가 당론으로 제시한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을 수용하겠다는 선언을 하거나 임기를 끝까지 마치겠다는 선언을 할 경우 등 두 갈래의 대응이 가능하다.

법과 원칙을 중시하는 만큼 대통령으로서의 정당한 입지를 확보했다는 판단 하에 임기 완수를 위해 정면 돌파에 나설 가능성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