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탈당파 "신당 창당"
당권 경쟁 與, 분당 가능성
야권, 비문·친문 대립 예상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통과 후 정치권의 시계가 대선으로 향하며 정계 개편의 신호탄이 올랐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김용태 의원을 비롯한 전·현직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는 11일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선언했다.

남 지사와 김 의원, 정두언·정문헌·박준선·정태근 전 의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탈당파 모임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하고 이른 시일 내에 신당 창당을 위한 실무단을 구성하기로 결의했다고 이성권 전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이날  "탄핵과 동시에 새로운 정치 질서를 구축하는 게 우선"이라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개헌 추진에 대해서는 "개헌 논의에 가속도를 붙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들이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 일정을 확정하면 창당이 예정된 중도보수 성향 신당은 이재오 전 의원이 이끄는 늘푸른한국당에 이어 2개로 늘어난다.

새누리는 주류와 비주류 간 당권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번 탄핵안 표결에서 전체 의원 128명중 절반에 가까운 62명이 찬성하면서 자칫 분당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비주류 측 비상시국위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지난 9일 국회 탄핵안 표결 직후 "새 집을 짓기 위해 헌 집을 허물고 머물렀던 사람들이 집을 비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인적 청산'과 '탈당' 등을 적은 김무성 전 대표의 메모가 포착되면서 비상시국위가 이런 방향으로 집단 행동에 돌입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 즉각 하야 요구를 공식적으로 접진 않았지만 탄핵안 표결 전까지와 달리 '하야' 언급을 자제하며 헌재의 빠른 판단을 요구하는 분위기로 서서히 돌아서는 모습이다.

최순실 사태와 탄핵안 가결이 초래한 여권의 침몰로 인한 야권의 급부상은 탄핵 대오를 이뤘던 야권 3당 간 권력 투쟁의 시발점이 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공동의 적'이 사라지고 다시 경쟁자의 관계로 돌아온 만큼 차기 대선 정국에서 분열과 반목을 거듭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야권 내부에서 민주당 비주류와 국민의당 등이 연합한 비문(비문재인) 세력과 민주당 주류인 친문(친문재인)계 간의 대립으로 또 한 번의 야권 재편, 더 크게는 본격적인 정계 개편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