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환 한국자산관리공사 대외협력위원

[황종환 한국자산관리공사 대외협력위원]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생동안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 일하는 것은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는 본질적 활동이다. 세상에서 일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경에 일하지 않는 사람은 먹지도 말라고 하는 구절이 있지 않은가. 하지만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일 자체를 즐기지 못한다고 한다. 단지 일을 고생의 대상으로 치부하면서 스스로 무거운 고통을 짊어지는 숙명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일하는 가운데 보람이나 기쁨을 찾지 못하고 당연히 하여야 할 노동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무료함과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진정으로 즐기는 마음으로 일할 때 노동이 오락으로 바뀔 수 있다.

일은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최고의 축복 중의 하나라고 한다. 생계를 위한 일과 성공을 위한 일 그리고 사명감으로 하는 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인간다운 삶에 필요한 최소한의 생존 조건을 제공해 준다. 가장 필요한 것은 생각의 전환이다. 생존을 위해 부담스럽게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삶의 귀한 선물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감사의 대상이 아닌가 싶다. 일 자체를 소중하게 여길수록 행복의 지수가 높아진다. 매 순간 순간 즐겁게 일하는 사람은 항상 행복한 경험을 맞이하게 된다. 일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30여년 넘게 직장에서 일할 수 있었다는 것과 사회에 작은 봉사라도 할 수 있었다는 생각으로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지금까지 받은 귀한 축복이 사회에 되돌려 갚아 준 것보다 많다는 생각에 때로는 죄송스럽기도 하다. 편안한 조직의 울타리 안에서 가족을 부양할 수 있었으며, 사회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소중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었기에 나름대로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함께 일하고 교류하면서 기쁨과 행복을 느낄 수 있었으니 정말 행운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대체로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걱정과 두려움을 갖게 된다. 카네기는 삶의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두려움을 생각하지 말고 밖으로 나와 행동하라고 충고하였다. 행동은 가장 강력한 설득력이다. 일을 할 때 부정적인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스스로 격려하며 행동한다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긍정적인 마음은 두려움을 없게 하며 자신감과 용기를 갖게 한다. 자부심을 갖고 스스로 격려하며 일하는 것이 행복을 만들어 준다.

어려운 환경에서 주어진 일이나 상대적으로 느끼는 불편조차도 겸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로운 마음이 필요하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은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단련의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비록 경제적인 문제나 인간관계적 측면에서 다소 만족스럽지 못할지라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순종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 순간을 참아내고 견딜 수 있다면 반드시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기회를 맞이할 수 있게 된다.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고용환경의 악화로 창업이나 취직을 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현대 국가의 최우선 정책과제는 일하는 사람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인간다운 삶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일이다. 국민의 행복이 국가경쟁력의 최고의 기반이기 때문이다. 일하면서 얻게 되는 만족감과 인간적인 존엄의 경험을 통하여 행복할 수 있다. 사람과 일과 행복이라는 관계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인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사람에게는 대부분 긍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때 더 많은 만족과 행복을 느끼게 된다. 지금까지 살아온 날보다 미래에 살아갈 날이 많기 때문에 적극적인 마음으로 일하면서 살아가는 것은 당연하다.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 사랑하고 배려하며 격려하는 모습을 통하여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요즘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병폐로 인해 마음이 궁핍하고 힘들지라도 스스로의 삶에 대한 믿음과 용기가 필요한 시간이다. 일에 대한 편견이나 두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실천하고 행동하는 삶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