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참으로 후안무치"
추미애 "국민이 피눈물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야권 전·현 대표는 18일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답변서를 통해 국회에서 가결된 탄핵소추안을 반박한 것과 관련,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성명에서 "참으로 후안무치하다. 국민의 인내심이 바닥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234명의 국회의원이 국민의 뜻을 받들어 압도적으로 탄핵을 의결했는데도 박 대통령은 잘못한 것이 없다는 뻔뻔한 태도를 보인다"며 "탄핵 이유도 없고 세월호 참사 책임도 없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공범인 새누리당 역시 반성은 커녕 촛불을 조롱하며 민주공화국을 봉건국가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하고 "해체해야 마땅한 정당이 또다시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를 뽑았고, 박근혜의 심복 이정현은 친박 원내대표를 뽑아놓고 국민을 조롱하듯 좋아했다"고 질책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이날  SNS에 올린 글을 통해 "황당한 변론을 듣는 국민 마음이 흘러내리는 촛농처럼 피눈물 나겠다는 안쓰러움 뿐"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이 답변서에서 최순실씨 관련 회사가 대기업의 일감 특혜를 받은 의혹에 대해 "중소기업 지원을 주문한 것일 뿐"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전날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하기로 했다가 감기 몸살을 이유로 불참한 추 대표는 "감기가 심해져 몸이 뜻대로 안 움직인다"며 "광화문 집회에도 못가고 침대에 누워있다가 '순실기업' 지원도 중소기업 육성 차원이었다는 대통령의 공소장 반박에 일어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커피머신처럼 최순실이 주문하는 대로 나온 결과였는데, 둘이 맨날 마시던 커피 같을 텐데, 그날따라 사전에 커피마시기로 상의한 사실이 없었다, 그저 커피 잘 팔리라는 마음으로 그랬다는 식의 황당한 변론"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