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의 탄핵소추안 반박에 한목소리로 맹공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탄핵심판 답변서를 통해 탄핵소추안을 반박한 것과 관련, "잡범들이나 할 만한 뻔뻔한 궤변"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국회 탄핵심판소추위원단 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대전 서을)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박 대통령의 답변서는 최순실과 안종범, 정호성 등 보좌진들에게 책임을 미룬 것이 특징"이라며 "거꾸로 안종범과 정호성은 대통령과 관련해 사실대로 모든 진술을 했다. 대통령과 참모들이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아주 목불인견(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나 꼴불견)의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대통령 대리인들은 연좌제 언급을 통해 마치 박 대통령과 최순실이 가족 관계에 있는 것처럼 답변했는데 진짜 소가 웃을 얘기"라며 "박 대통령과 최순실의 관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코미디같은 한 장면"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답변서에 '연좌제 금지'라는 표현이 있는데 연좌제란 자신이 짓지 않은 죄임에도 친족이라는 이유로 뒤집어쓴다는 뜻"이라며 "최순실이 친족이기 때문에 최 씨가 지은 죄를 뒤집어쓰고 있다는 것인지 납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렇게 변명과 거짓으로 점철된 박 대통령에 대해 국회는 이미 탄핵으로 화답했다"며 "헌법재판소도 탄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문재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시 신속하게 지휘했다'고 답변을 한 데 대해 "국가지도자 답지 않은 답변이었다. 보통 사람들도 책임질 일은 책임질 줄 아는데 지도자로서 당당하지 못 하고 책임을 회피하는데 급급한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한 목소리로 박 대통령의 답변서가 부적절하다면서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역할을 다했다고 하는데 그러한 궤변은 정말 뻔뻔함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정말 대통령답지 못 하다. 어떻게 필부나 잡범이 할 소리를 대통령이 하느냐"고 혹평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