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사람들은 끊임없이 움직인다. 잠시도 멈추지 않고 무언가를 만들고 찾기 위해 도전하고 있다. 사람이 멈춘다는 것은 참으로 슬프고 힘든 일이다. 생각을 멈추거나 행동을 멈추는 사람은 분명 문제가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끊임없이 행동해야만 한다. 그것이 살아있다는 증거다.

 멈추어 있다는 것은 생명이 없는 것과도 같다. 사람은 늘 생동감이 있어야만 한다. 생동감이 넘치고 활력이 넘치는 사람은 무슨 일이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하게 된다. 그런 자세로 일을 하다보면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다. 높을 수밖에 없다. 이런 사람에게는 지지해주고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사람은 성공가능성이 낮을 수밖에 없다. 어느 누가 지지해주지 않는다. 늘 그 자리에 머물게 되며 발전하는 모습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의욕이나 열정도 느낄 수가 없다. 그러다보면 늘 뒤에 있거나 머물러 있고 만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의 편이 많은 사람은 성공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자신의 편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은 욕심이다. 주변 사람들 중에 절반이상만 자신을 지지해주어도 성공하기에 충분하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편이 되어주길 바라는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자신에게 만족하며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제자리걸음만 하는 사람은 발전이 없다. 매일같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변화와 발전이 없다면 삶이 지루하고 고달픈 것이다. 개구리가 멀리 뛰기 위해서는 반드시 움츠려야만 한다. 움츠린 개구리가 멀리 뛰는 법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멀리 뛰기 위해서는 자세가 중요하다. 멀리 뛸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멀리 뛰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아마도 제자리에 멈추길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보다 높이 보다 멀리 뛰길 바랄 것이다. 하지만 마음만 먹는다고 가능한 것이 아니다. 생각은 누구든 할 수 있지만 행동으로 실천해야만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제자리에 안주하려는 사람은 발전과 희망이 없다. 현실은 자신의 생각과 많은 차이가 있다. 미래는 더욱 그렇다. 우리가 예상하는 것과 너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 그러기에 많은 준비와 노력이 뒤따라야만 하는 것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의 것이다.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사람보다 멀리 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보다 나은 삶을 살게 된다.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은 늘 생각하고 실천한다. 그러기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준비 없는 성공은 없다. 성공은 아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끊임없이 준비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성공은 아주 가까이 다가와 있다.

 성공을 마다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그 성공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소중한 땀을 흘리고 있다. 소중한 땀을 흘린 사람만이 성공이라는 이름표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