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원내대표, 기자간담회
"김무성·유승민 등 유감" 비난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대표 권한대행인 정우택 원내대표는 21일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의 집단 탈당 선언에 대해 "대단히 섭섭하게 생각하고, 특히 유승민 의원 쪽에서 나와 일절 대화와 소통 없이 결정했다는 것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비대위원장을 특정인으로 하는 게 안 된다고 당의 분열을 염려하는 당원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탈당까지 하는 것은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라며 김 전 대표와 유 의원 등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비주류 측에 비대위원장 추천권을 드렸지만 그분들의 탈당을 선언해 그 권한을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며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조속한 시일 내에 개혁적인 비대위원장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겸임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잘라 말한 뒤 "비대위 구성은 연말을 넘겨선 안 된다"고 밝혔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비박계가 추천한 '유승민 비상대책위원장' 카드를 자신이 받아들이지 않아 집단 탈당 사태가 발생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유 의원에 대해 안 된다는 얘기를 한 적이 없다"면서 "집까지 찾아가진 않았지만 전화도 하고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도 남기고 했는데 대화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유 의원이 인적 청산을 주장하면서 주류 쪽에서 거부감이 강한데, 자신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예전의 이미지가 아니라 당의 화합을 위해 일할 것이라는 점을 얘기해야 하는데, 전혀 설명이 없다"고 질책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비박계 탈당 이후 당의 진로에 대해 "이른바 '박근혜당'이라는 이미지를 깨고 당을 구할 수 있는 훌륭한 분을 모셔서 탈색, 쇄신,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면서 "한 두 달 내에 환골탈태시킬 방향으로 구상을 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간판은 당연히 바꿔야 하고 속의 내용도 바꿔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당명 변경은 물론 당헌·당규 개정 가능성도 시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밖에 차기 대선 주자로 꼽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반 총장이 일찍 결정을 하지 않으면 아마 새누리당으로 올지 모른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