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병원선, 안전 운항 기원제
28개 섬마을 3983명 진료 시작

 

[내포=충청일보 고영호기자] '바다 위 종합병원'으로 섬마을 주민들의 든든한 건강 지킴이인 병원선 충남501호(충남병원선·사진)가 새해 들어 처음 닻을 올렸다.

충남병원선은 4일 대천항에서 도민 안녕과 무사 운항을 기원하는 안전 운항 기원제를 올리고 보령 원산도를 시작으로 올해 진료 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충남병원선은 올해 6개 시·군 28개 유인도에서 주민 3983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를 펼친다.

진료는 연간 180일 이상 실시할 계획이며 매월 정기적으로 순회 진료를 펼치고 진료 여건에 따라 원산도·삽시도·효자도 등 3개 섬에는 매달 2∼4회에 걸쳐 진료 활동에 나선다.

진료 과목은 내과와 치과, 한방치료 등이며 올해 진료 목표는 연인원 20만명으로 잡았다.

충남병원선은 또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해 방문 진료를 하고 기상 악화로 출항이 어려운 경우엔 보건진료소를 원격으로 연결, 진료를 한다.

병원선에는 내과·치과·한의과 의사 3명, 간호사 3명, 의료기술 2명, 해양수산 8명, 통신운영 1명, 공무직 1명 등 모두 18명이 근무한다.

내과실·치과실·한방실·방사선실·임상검사실·약제실 등이 있고 방사선 장비·자동생화학 분석기·초음파기·골밀도 측정기 등을 확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