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사업, 기재부 검증 절차 중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가 올해 합격점을 받아야만 할 타당성 조사 사업들에 대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치 대학 수능시험을 치른 수험생이 대학에 합격할 점수가 나오기만을 학수고대하는 듯 하다.

9일 충북도에 따르면 4개 사업에 대해 기획재정부 타당성 검증 절차를 받는 중이며 무예마스터십 대회의 국제행사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도는 내년도 정부 예산 반영을 위해 올해 내 이 사업들이 원활히 통과되기를 바라고 있다.

도가 현재 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는 사업은 △중부고속도로 확장 △경부고속도로 확장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유기농 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다.

이 중 유기농 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타당성 조사를 철회하고 대체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2회 세계 무예마스터십 개최를 위한 국제 행사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사업은 이달 중 1차 점검 회의가 예정돼 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교통량 전환 소요 발생으로 타당성 재조사를 하고 있다.

올해 정부 예산 부대의견으로 달렸지만 도는 더 확실한 경제성 확보를 위해 우선 교통량이 많은 서청주~대소 IC 구간 확장을 건의할 예정이다.

그런 다음 2차로 남이~서청주, 대소~호법 구간 확장을 요구한다는 계산이다.

현재로서는 세종~안성 구간이 6차선에서 4차선으로 축소돼 중부에서 흡수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교통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서울~안성 구간이 오는 2022년 개통되면 평택~제천고속도로 이용 차량의 중부고속도로 이용이 늘 것으로 예상돼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는 지난해 12월 기재부 예타 대상 사업에 선정됐다. 도는 국토부와 함께 경제성 논리는 물론 정책성 근거를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