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인구감소 이대로 둘건가 - ②대책 있나 없나

▲ 지난해 충북 옥천군 옥천읍 주민자치위원회와 귀농귀촌연합회가 경부고속도로 옥천나들목에서 인구 늘리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정책 주무부서 조차 '뒷짐'
민간단체들이 되레 적극적
10만 자족전원市 건설 암울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인구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충북 옥천군이 '인구 절벽' 극복을 당장의 과제로 삼아야 하는 상황에 몰리고 있다.

인구 5만명 붕괴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구 늘리기 정책 주무부서 조차 강 건너 불구경하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을 보다 못 한 옥천군의원들이 지난해 말 기획감사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일한 인구 늘리기 정책을 질타했다.

안효익·유재숙·이재헌 의원은 인구 늘리기를 위해 2014년 마련된 TF팀은 현재 명목만 유지하고 있을 뿐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한 목소리로 지적했다.

또 옥천군 인구가 최근 3년 새 1200여 명이나 감소했다며 이런 추세라면 2030 발전계획에 7만 인구가 가능한지 의구심을 나타냈다.

교육청, 경찰서 등 관계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과 타 지역에서 옥천으로 출근하는 인력 유입 방안 마련, 귀촌을 위한 택지 개발 검토를 건의했다.

인구 늘리기 대책으로 교육·농업·관광·산업 분야 별로 나눠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조언까지 했다.

옥천군은 2015년 남부3군 단일선거구 유지를 위한 인구 늘리기 프로젝트에 사활을 걸었었다.

인구 늘리기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학자금 지원 대상 확대, 출산 축하금 상향 지원, 고향사랑 주소 이전 캠페인 등 다양한 인구 늘리기 시책을 추진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한때 인구가 늘기도 했다.

그러나 남부4군 선거구로 결정된 이후 인구 늘리기 운동이 시들해지면서 인구가 또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옥천군이 인구 늘리기 시책 발굴에 소홀한 반면 민간단체에서 오히려 인구 늘리기 운동에 적극적이다.

옥천읍 주민자치위원회와 귀농귀촌연합회는 지난해 경부고속도로 옥천나들목 등지에서 인구 늘리기 캠페인을 4차례 벌였다.

현재의 인구 감소세를 무관심하게 바라보며 지역의 미래를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옥천군의 '10만 자족 전원도시' 건설이 장밋빛 청사진으로만 끝날 수 있다는 얘기다.

유 의원은 "인구 감소 추세를 보면 2~3년 후에는 5만명 붕괴 가능성이 높다"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아이돌보미 사업을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등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촘촘히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