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초부터 통합물관리상황실 운영, 예산, 서산, 홍성 등 가뭄현황 및 용수확보대책 점검나서

[대전=정광영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충남지역본부는 년초부터 봄철 가뭄 주의단계에 있는 충남서부권 지역을 포함해 올 이앙기 이전 가뭄대비 선제적 농업용수 확보에 나섰다.

본부에 따르면 충남지역 저수율은 63.4%(평년 85.5% 대비 74.2%)로 전국 74.4% 대비 저조한 편이며 강수량은 작년 1월 이후 1065.4㎜로 평년    1310.2㎜대비 81.3%로 나타났다.

본부는 이에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 시행하는 등 년초 재해 및 용수관리를 통합, 실시간 관리를 위한 물관리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예산지사 관내 수철ㆍ방산 등 5개 저수지를 포함, 충남관내 심각단계(평년대비 50% 미만)에 있는 29개 저수지에 대해 한 해 대책비 예산 70억 원을 확보,간이양수장을 설치하는 등 하천수를 활용해 양수저류를 실시하고 있다.

김병찬 본부장은 "올 이앙기 이전 안전영농을 위해 부족수량 1200만㎥ 이상을 확보해 안전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중ㆍ장기적으로는 공주보-예당지 하천수이용사업을 올해 조기 준공해 가뭄발생 시 공주시, 예산군 관내 농경지 970ha에 용수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충남관내 229개소 저수지에 대한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단계별 특단의 대책을 강구, 용수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