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우택 "반대하더니 말바꿔"
민주당 이재명·박원순도 비판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발언을 했다가 16일 당 안팎으로부터 입장을 바꿨다며 집중 공격을 받았다.

문 전 대표의 발언 가운데 논란이 된 것은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한·미 간 이미 합의한 사드 배치를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대목이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더니 말을 바꿨다"고 비난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회의에서 "문 전 대표가 현실론을 내세워 입장을 바꿨다"며 질책했다.

야권 대선 주자들 사이에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드는 일방적으로 미국에 이익될 뿐 한국 안보에는 크게 도움이 안 되고 안보와 경제 측면에서 피해가 크다"며 "사드 관련 입장이 왜 바뀌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페이스북에서 "미국 앞에서만 서면 작아지는 지도자가 어찌 국익을 지킬 수 있을까요"라며 "정치적 표를 계산하며 말을 바꿔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파상공세 속에 문 전 대표 측은 일단 "입장이 바뀐 것이 아니다"라며 방어막을 치고 있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김경수 의원은 "차기 정부에서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결정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주변국들 설득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며 "기존 입장에서 물러났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선 그문 전 대표가 당분간 안보 메시지에서 기존보다 '우 클릭'하는 중도 공략 행보를 계속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반 전 총장이 귀국한 상황에서 흔들리는 중도층 표심을 끌어안기 위해선 안보 이슈에 있어 안정감을 보여주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대선이 다가올 수록 "사드 결정을 뒤집을 수 있느냐"에 대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답변을 해야 한다는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지난 11일 사드 문제와 관련해 "현재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정부 간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것은 그것대로 존중하겠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