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기간 일주일 늘려
이숙애 도의원, 대책마련 촉구

[충청일보 장병갑기자]청주고등학교 야구부 사태에 대한 충북도교육청의 감사기간이 연장됐다.

16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3일까지 예정돼 있던 청주고 야구부 감사 기간을 오는 20일까지로 연장했다.

감사관실은 청주고 야구부 문제와 관련한 체육부서 등의 업무 처리를 포함해 좀 더 세심하게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감사 연장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은 야구부 운영 전반에 문제가 없었는지, 가해자·피해자 격리 등 학교폭력 문제에 적절히 대처했는지, 학부모회 회비와 각종 지원금을 포함해 회계·계약 등 운용을 투명하게 했는지 등을 살피기로 하고 지난 9일 감사에 들어갔다.

청주고 야구부 사태는 지난해 9월 말 제자 5명 폭행 신고로 순회코치직 계약이 해지되고 충북도체육회의 자격정지 2년 처분을 받은 장모 전 감독을 청주고 측이 "학부모들이 원한다"며 민간의 신분의 인스트럭터로 받아들이면서 불거졌다.

급기야 장 전 감독을 옹호하는 학부모들과 반대하는 학부모들이 대립해 고소전까지 벌어졌다.

사태가 확산되면서 청주고 사태가 충북도의회에서도 도마위에 올랐다.

이숙애 충북도의원은 16일 청주고 야구부 폭행사건 조치와 야구부 운영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이날 35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김병우 교육감을 대상으로 청주고등학교 야구부 정상화 방안을 촉구하는 대집행부질문을 했다.

이 의원은 야구부 학생들의 훈련을 1개월 이상 중단시키고 학부모들에게 각서를 요구하는 등 학교장의 비정상적인 행태와 운영능력 부재, 도교육청의 관리·감독 및 지휘능력 부재 문제를 청주고 야구부 폭력사태와 파행을 초래한 원인으로 지적했다.

또 청주고 운영의 책임자인 학교장의 올바른 사태 인식능력 부재와 언행이 불일치한 일관성 없는 태도를 강도 높게 질타했다.

이 의원은 "청주고 야구부 학생들에게 더 이상의 교육적 피해가 가해져서는 안 된다"며 "도교육청의 청주고 야구부 운영 정상화를 위해 청주고 야구부 학생들의 인권 및 학습 침해 보상과 운동부 운영의 투명성 확보, 학교 운동선수 폭력예방 대책 마련과 책임 있는 조속한 조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