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조달 미흡하다는 지적에
"4대강 돈으로 100만개 가능
재정 우선순위 설정이 문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연일 일자리 창출 관련 경제 문제에 주력했다.

문 전 대표는 19일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한국불교지도자 신년하례법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자신의 일자리 공약을 놓고 재원 조달 방안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데 대해 "국가 재원을 늘리기 위해 조세 부담을 늘리고 또 조세 부담을 어떻게 늘릴지에 대한 방안을 오래 전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에 쏟아부은 예산 22조원만 해도 연봉 2200만원짜리 일자리 100만개를 만들 수 있고 지금 정부가 고용에 사용하는 예산 17조원 중 10조원이면 초임 200만원 공무원 50만명을 고용할 수 있다"며 "우리가 재정 능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재정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불교계 인사들과 차담을 나누는 자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출마 선언도 안 하고 광폭 행보하시는 것 아니냐"고 하자 "그게 큰일이다. 뭔가 좀 위선적인 상황 같다"며 "사실은 (대선이) 닥쳐와 있는데 제대로 준비할 수도 없고, 그런데 사실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다음 정부는 조기 대선으로 인수위 과정 없이 국정에 임하는 어려운 상황으로, 제대로 준비를 못 하면 큰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그에 대한 준비를 정치권이 제대로 못 하는 상황이 안타깝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신년하례법회 인사말에서 "지금 사회가 너무 혼란스러워 어렵다. 이럴 때 하늘을 보면 된다"며 "촛불을 든 국민의 마음이 하늘이며 우리가 따라가야 할 하늘길로, 정치도 정도(正道)로 가서 촛불 민심의 길을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작년 한 해는 나쁜 정치 때문에 우리 국민이 많은 고통을 겪었다. 새해는 정권 교체의 해로, 좋은 정치가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한 해가 되길 빈다"고 기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