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이달부터 기업 애로신고센터 운영
中 사드 보복 현실화에도 상담 건수 '0건'
"민감한 정보 유출 우려" 대부분 부정적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충북도와 도내 수출 관련 유관기관이 각종 악재에 대한 대응력 강화를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수출기업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중국의 사드(THAAD) 보복 현실화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수출 확대에 험로가 예상되는 가운데 기관·단체와 기업 간 엇박자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요원한 상황이다.

충북도를 비롯해 한국무역협회 충북본부, 중소기업진흥공단 충북본부, 충북지방기업진흥원, 청주상공회의소는 이달부터 '수출기업 애로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로 화장품 등 도내 수출기업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효과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충북도와 유관기관이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수출기업들은 센터 운영 효과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미 충북도내 일부 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무산 등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정작 5곳의 센터에 접수된 수출 애로상담 건수는 '0건'이다.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파악해 도움을 주겠다는 계획이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수출기업 대표는 "괜히 도움을 받으려다 수출 품목과 규모, 대상 국가까지 기업경영과 관련된 민감한 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어 공개적인 신고는 꺼려지는 게 사실"이라며  "예전에도 일부 기관에서 수출현황을 조사한다며 재무제표까지 요구해 황당했던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악재가 터질 때마다 애로신고센터나 TF팀을 가동해야 하는 유관기관·단체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는 상황에서 기업들과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수박 겉핥기'식 대책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은 비단 특정 사안이 불거질 때만 해당되는 것도 아니다. 수출 관련 유관기관·단체나 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분기별 수출액 등을 조사하고 있지만 국가·품목별 비중 등 세부적인 사항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특정 국가·품목의 수출이 감소했어도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해 '짐작'만 할 뿐, 원인 분석과 효과적인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다.

연간 수출 160억 달러 시대에 이어 수출품목·국가 다변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충북으로서는 대외환경 분석보다도 내부적인 불협화음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수출관련 유관기관의 한 관계자는 "기본적인 현황 파악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충북지역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찾는다는 것이 쉽지 않다"며 "장님 코끼리 만지는 격으로 대책수립을 하다 보니 원론적인 수준의 지원방안 외에 새로운 전략은 나오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