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시장, 미세먼지 저감 최선
석탄화력 → LNG로 변경
예산 낭비·전기료 부담 문제
무조건 반대 보단 실익 찾아야

[당진=충청일보 최근석기자]김홍장 당진시장이 지난해 7월 가마솥 무더위에 서울광화문에서 가진 단식투쟁의 결실로 15년 후 미세먼지 수치를 50% 이하로 낮추고 저감 개선을 위한 투자계획을 반영하는 등 성과를 이끌어 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일 김홍장 시장 주선으로 당진시 선출직 공직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에코파워발전소 관련 문제에 머리를 맞대고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에 대해서도 과연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자리를 주선한 시장이 의사를 반영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보니 소신을 담은 구체적이며 다양한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특히 이날 참석자들 다수는 비용과 지역분열 등의 이유로 주민투표에 대해서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무엇보다 석탄화력을 LNG로 변경하자는 주장은 현재 9부 능선을 넘은 에코파워발전에는 적용할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에코파워발전은 석탄화력으로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돼서 주민동의 절차와 발전사업 허가를 득하고 산자부의 최종 발표만을 남겨놓은 상황인데 지금와서 정부 수급계획에 반영된 사업을 바꾼다는 것은 3000억원 이상 진행된 사업을 포기하고 다시 시작해야 하므로 현행법 안에서는 불가하다는 것.

이와 함께 현재 석탄을 연료로 발생되는 전기보다 LNG 연료를 사용할 경우 2배 이상의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에 석탄화력을 LNG로 대체할 경우 지금보다 2배 이상 비싼 전기료를 부담해야 하는 문제점도 있다.

이밖에 석탄화력의 경우 발생하는 초미세먼지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 지난 3일자 한국일보 보도 내용에는 중국의 산둥, 허베이, 장쑤 등 동북지역 오염물질 배출이 북서풍을 타고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고 그 수치가 한반도 전체의 7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환경을 개선을 위해 발전소 등에 약 12조 원을 투자한다고 했으나 국내의 지속적인 저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협조가 없으면 반쪽짜리 해결책에 불과하며 막대한 비용만 날리게 된다는 지적이다.

결국 국내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는 전체의 30% 수준이며 당진에서는 당진화력과 현대제철에서 내뿜는 미세먼지와 비교할 때 에코파워발전에 건립될 경우 2%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조건 반대 보다는 합리적인 대안 마련이 더 우선이 아니냐는 주장도 타당성 있는 논리로 받아들여야 할 때가 됐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