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한 시국비판 전시회 '곧, Bye! 전'에 전시된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로 묘사한 풍자그림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기 전에 여자인 박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 비하하고 조롱하는 것은 여성을 폄훼하는 작태에 불과하다는 비난이 거센 때문이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물론 표 의원이 속한 더불어민주당마저도 신중치 못한 표 의원의 행태를 비난하며 윤리심판위원회에 회부키로 한 이유도 이같은 맥락이다.

표 의원은 이처럼 자신이 주최한 전시회가 논란이 되자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해당 그림이 포함돼 있는지 몰랐다"는 전형적인 정치적 궤변을 앞세웠다. 자신이 주최한 전시회임에도 "모든 준비와 기획과 진행, 경비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등은 '작가회의'에서 주관, 진행했다"며 책임을 작가회의 측에 떠넘겼다. 그의 말대로 작가회의 측의 전시회 요청이 있었다고 하면, 주제가 무엇인지 전시 작품들의 내용이 어떤 것들이었는지 사전에 면밀히 파악하고 확인했어야 옳다.

작가회의가 자신들의 주최로 자신들이 선택한 장소에서 연 것이 아닌, 정치인 표창원의 이름으로 주최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전시회는 이미 예술의 자유 영역이 아닌 정치적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그의 변명과 해명은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 가장 심각한 것은 표현의 자유 영역과 정당성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합리화하는 그의 미성숙한 판단과 사고의 한계다. 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해서 사회적 논란의 대상이 되거나, 국익을 저해하거나, 국민적 자존감을 훼손하거나, 정쟁의 수단이 되거나,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주관적 주장을 선동하기 위한 의도이거나, 특정계층 또는 특정인의 인격과 권리를 침해하고 유린하는 행태들마저 용인되고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이번 전시회가 이러한 사회적 공론을 벗어난 표현의 자유의 영역인지는 주최자인 표 의원 스스로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했어야 마땅함에도 "나는 몰랐다"는 전형적인 정치적 회피를 앞세우는 것은 공인으로서 합당한 태도로 볼 수 없다. 더욱이 표 의원이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논란을 일으킨 사례는 비단 이번 뿐만이 아니다. "민주당 측의 국가정보원 직원 미행은 단순한 경범죄인 스토킹에 불과한 만큼 8만원의 범칙금만 내면 된다", "(학교폴리스의 성범죄는) 여학교에는 잘생긴 남자경찰관, 남학교에는 예쁜 여자 경찰관 배치 때문에 예견된 사태", "선출직 공무원 정년도 65세로 제한하자", "최순실 게이트 중심에 보수 기독교계가 있다"는 등 사회적 논란을 야기한 발언은 무수하다.

그럼에도 자신은 당당하며 자신에 대한 비판도 모두 수용하겠다는, 마치 '정치적 대인배'인 양 행동하는 것은 자신의 판단과 생각이 모두 옳고 지지받고 있다고 착각하는 '정치적 허언증' 환자에 불과하다. 일부 의도적·무뇌적 지지를 대중적 지지로 착각하고 그에 맞는 언행에 함몰되는 것이야말로 정치인이 가장 경계해야 할 위험이라는 점에서 표 의원은 자중자애의 교훈을 새삼 되새기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