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설 연휴 후 단행 방침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수수 등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한 법리검토를 마치고 설 연휴 후에 단행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2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 압수수색의 필요성은 누차 강조해왔다"며 "현재 법리검토는 전부 마친 상태이고 방법 등 부분에 대해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집행에 제기될 수 있는 법적 부분의 검토를 마무리짓고 청와대 압수수색이 이뤄질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압수수색 시점은 청와대 측과의 협의 절차 등을 고려하면 설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팀은 오는 27∼30일 연휴 중 설 당일인 28일 하루만 휴무일로 정하고 뇌물 혐의와 관련 막바지 보강 수사에 주력한다.

특검팀은 핵심 수사 대상인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과 박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강제수사권을 발동, 청와대 내부에 들어가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는 실질적인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검토하는 장소는 대통령 관저, 의무실, 경호처, 민정수석실, 비서실장실, 정무수석실 등이다.

헌정사상 수사기관이 청와대 내부에 진입해 자료를 확보하는 압수수색은 한 차례도 이뤄진 적이 없어 성사 여부는 청와대의 협조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