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협 "도의원 협박 김 교육감 사퇴하라"
학부모연합회 "문자 의혹 유감"… 해명 요구

[충청일보 장병갑기자]'충북행복교육지구사업'운영비가 충북도의회 예결위에서 극적으로 부활된 가운데 교육청의 학교운영위원회를 동원 의혹을 놓고 교육계가 시끄럽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학교운영위원협의회장에게 충북도의의원을 대상으로 협박을 지시한 김병우 교육감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24일 성명을 통해 "전날 도의회 예결위는 교육위원회에서 삭감한 행복교육지구예산을 상위임 삭감을 무시한 채 안대로 부활시켰다"며 "의원들을 압박하고 의회를 협박해 부당하게 편성한 결코 교육적 가치에 관한 사업이 아니다"고 비난했다. 협의회는 "교육적 가치에 의한 정당한 사업이라면 의회를 설득하고 동의를 구할 수 있는 것인데 의회를 겁박하고 의원들에게 압력을 행사한 행위는 교육적 가치에 의한 사업이 아님을 증명한 것으로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자치와 교육을 외면한 채 교육감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학운위와 학부모연합회는 즉각 해산하라"며 "의원의 본분을 망각한 채 압박과 협박에 굴종한 예결위 소속 의원들도 의원직을 사임하라"고 주장했다. 충북도학교학부모연합회도 이날 "'문자 의혹'에 대해 정식으로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박진희 연합회장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아이들과 교육'을 그 중심에 두고 내린 새누리당 도의원들의 대승적 결단에 특히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그러나 그 과정 속에 드러난 충북학운위협의회장의 문자 의혹은 심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런 의혹의 결과로 충북학운위협의회의 명예가 땅에 곤두박질 칠 위기에 처한 것은 물론이고 순수한 의도로 행복교육지구 예산의 부활을 기도했던 충북도학교학부모연합회의 의도까지 희석시키고 오염시키는 빌미를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학운위 문자 의혹이 확대 해석돼 학교학부모연합회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상황은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앞서 지난 23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도민과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누군가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하수인으로 공공성과 공익을 우선시하는 시민단체를 매도한 것밖에 볼 수 없다"며 유감을 나타냈다.

연대회의는 "교육은 정파적 논리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의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민해야 한"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소속 윤홍창 의원은 23일 열린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교육계 한 축을 담당하는 단체장의 문자메시지 내용을 확보했다"며 "행복교육지구 사업비를 살려보려 도의원들에게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