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열린 토론회 참석
'절대약자 우선 복지' 언급
이세돌 9단, 후원회장 영입
이슈몰이로 '대세론' 맞불
대연정 논란에 "협치 필요…
여당 심판은 다음 총선 때"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세론'을 바짝 추격하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는 7일 문 전 대표가 자신의 '안방'인 충청권을 방문한 상황에서, 거꾸로 19대 국회에서 문 전 대표의 주 무대였던 여의도를 찾아 정책행보를 이어갔다.

안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어떤 정권교체인가' 토론회에 참석, 자신의 '절대약자 우선복지' 구상을 밝혔다.

기존 야권의 '보편적 복지' 노선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발언으로, 정책적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특히 안 지사는 최근 '알파고'와의 대결로 관심이 쏠렸던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후원회장으로 영입하는 등 이슈 몰이를 하면서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맞불을 놓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아울러 자신의 대연정 제안에 야권 일각에서 "여당과는 손잡을 수 없다"는 반발이 나오는 것과 관련, "차기 정부에서 우리가 원하는 대통령을 뽑더라도 그 대통령은 지금의 국회와 논의를 할 수밖에 없다. 그 현실을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러나 국민의 주권자가 구성한 의회와는 협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정말 (여당을) 심판을 해야 한다면, 다음 총선 때 국민이 심판하리라고 본다"며 "그게 국민 주권자의 심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차기 정부도 역대 정부와 똑같이 법 하나 통과시키기 어려운 현실에 부딪힐 것"이라며 "촛불광장에서 국민이 원하는 국가개혁에 대해 정당 간의 협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대연정이 될 수도, 소연정이 될 수도 있다. 저도 당선되면 당선자로 참여하겠지만, 협상의 주역은 당 지도부"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민주당 지도부가 수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나"라는 질문에는 "수용을 안 하면 대통령이 어떻게 (일방적으로) 하겠나"라고 했다.

그는 이날 토론회에서 복지정책에 대해 "근로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일자리를 통해 소득을 보전하고, 근로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먼저 복지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안 지사는 "근로능력을 상실한 노인이나 장애인 등에 대해 품격있는 삶을 보장해야 한다"며 "재원 수요가 얼마나 될지, 이 재원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해서도 기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