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찾아 대세론 굳히기
"우리는 함께 가는 동지"
안 지사 대연정 해명 관련
"제 생각과 큰 차이 없다"
"행안부 등 세종시 이전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야권의 대선 선두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7일 안희정 충남지사의 안방인 충청지역을 찾아 "자꾸 안 지사와 저 사이에 뭔가 있는 것처럼 하지 마시라. 저는 안 지사와 함께 가는 동지이고, 안 지사와 경쟁하는 게 아주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중원 선점을 통한 '대세론' 확산에 나선 문 전 대표는 이날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정치인은 국민을 보고 정치를 하면 되고 저는 그렇게 하고 있다. 요즘 '반문(반문재인)연대'라며 저를 바라보고 정치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안 지사는 그렇지 않고 국민을 향해 자기 기조를 뚜벅뚜벅 밝히며 가는 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대선 초기 판세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하며 독주 채비를 갖췄지만, 다크호스로 급부상한 안 지사의 '돌풍'을 차단하기 위해 이날 그의 텃밭을 찾았다는 관측이다. 

문 전 대표는 "요즘 안 지사 지지도가 빠르게 높아진 게 굉장히 기쁘다"면서 "우리 외연이 확장되고 전체 파이가 커지는 것으로, 경쟁이 끝나면 당 후보로 선출된 분이 그만큼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이어 안 지사가 "대연정은 노무현 대통령이 시도한 새로운 정치의 도전"이라며 '노무현 정신'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안 지사의 해명은 저의 생각과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새누리당·바른정당이 적폐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과 성찰이 없는 상황에서 그들과 연정할 수 없지만, 국정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야당과 협치는 필요하며, 그 점에서는 생각이 다르지 않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비전 중 하나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으로, 헌법개정을 통해 대한민국을 연방제에 버금가는 수준의 강력한 지방분권공화국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상징이자 지방분권의 혼이 담긴 대전·충남을 국가균형 발전과 지방분권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세종특별시는 아직도 중앙행정부처가 다 이전하지 않았다.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안전부까지 빠른 시일 내에 이전시켜 세종시를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도록 만들겠다"며 "특히 공무원의 복지와 편익을 담당하는 행안부만큼은 내려와야 공무원의 고충을 앞장서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전 대덕 과학연구특구를 만들었던 정신을 살려 과기부를 부활하고 대전을 과학기술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지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