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대통령직 인수법 개정안 발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현직 국무총리가 아닌 총리 후보자의 제청으로도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인용돼 재선거로 대통령이 선출되는 경우 총리 후보자가 장관 등 국무위원 후보자를 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현행 법 체계에서 대통령은 총리의 제청으로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하는데 이번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차기 대통령 당선인의 경우 자신이 정한 총리 후보자의 추천을 받아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게 된다.

변 의원은 "재선거를 통해 대통령이 인수위 기간 없이 임기를 시작하게 되면 신임 총리가 정해지지 않아 자칫 현 총리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국무위원 후보자를 제청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임 총리가 국회의 임명 동의를 받아 임명된 이후에나 국무위원 후보자를 제청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도 있다"며 "이 경우에는 새로운 내각 구성을 지연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변 의원은 "탄핵 인용 뒤 출범하게 될 새 정부의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정안이 처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