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보은 5곳 한우 212마리
18일까지 '소독 총력전' 전개
우제류 일제 백신접종도 추진

[충청일보 이정규기자]충북도가 보은군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추가 발생 농장 등 일부 취약농장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단행키로 결정했다. 

14일 예방적 살처분이 결정된 농장은 지난 11일 3차로 발생한 마로면 송현리 농장, 13일 5차로 발생한 마로면 송현리 농장, 같은 날 6차, 7차로 발생한 탄부면 구암리 2개 농장, 7차 발생농장과 동일 농장주 소유인 보은읍 강신리 농장 등 총 5개 농장이다.

살처분 결정된 가축은 한우 212마리다. 

충북도는 우제류 농가가 밀집돼 있고 사통팔달의 도로망이 전국적으로 연결돼 있는 보은군 지역의 지리적인 특성을 감안, 특히 3차와 5차 발생농장이 25번 국도를 넘어서 발생한 것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해 이 같이 결정했다.

구제역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구제역 백신 정책에 따라 농식품부는 추가로 발생하는 농장에 대해서는 선별적 살처분을 원칙으로 한다는 방침이나, 충북도는 구제역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일부 취약농가에 대해 선제적인 예방적 살처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14일부터 18일까지 보은군과 인접한 도내 6개 시군의 우제류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에 나서기로 했다. 접종대상 우제류는 6개 시군에서 사육하고 있는 돼지와 염소 등으로 2주 이내 출하예정 가축 등 일부를 제외한 총 39만1000마리다.

이번 백신접종을 위해 충북도는 종전에 확보하고 있던 O형 백신 3만8000마리 분량 외에 14일 추가로 39만마리 분량을 농식품부로부터 전달받아 15일부터 본격적인 백신 접종에 돌입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도내 사육중인 소 20만 마리에 대해 지난 12일까지 일제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다. 

이와 함께 충북도는 보은 마로면과 탄부면을 대상으로 14일부터 18일까지 '5일 소독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광역방제기 6대, 군제독차 6대, 공동방제단 4개반 등 동원 가능한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해 최초 발생지역인 보은군 마로면을 중심으로 반경 3km 이내에 위치한 축사 및 도축장, 사료공장, 주요 도로변 등에 대한 집중 소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