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충북도청서 기자회견
"나라살림 파탄내는 나쁜 정책"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정운찬 전 국무총리(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는 14일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일자리 공약을 비난했다.

그는 "문 전 대표의 공공 부문 81만 일자리 공약은 내용도 없고 재원도 없다"며 "실효성이 없는 정책"이라고 폄하했다.

정 전 총리는 "문 전 대표의 정책대로라면 사실상 공무원 수를 늘려야 한다"며 "정책으로 나라살림을 장기적으로 더 파탄에 이르게 하는 나쁜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전 총리는 또 "박근혜 정부의 국정 파탄이 민생경제를 파산 지경에 이르게 했으며 지금의 황교안 대행 체제로는 가망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제 성장률을 높이고 고용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공공 부문이 아닌 중소기업과 민간 부문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정 전 총리는 이를 위해 "민간 부문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고용률을 OECD 주요국 수준의 70% 대로 올리고 여성 고용률과 청년 고용률을 각각 10%씩 상향시킬 수 있다"고 했다.

또 "대기업에 유리한 정책 환경을 중소기업에 유리한 환경으로 전환하고 나쁜 규제와 장벽을 철폐해야 한다"며 "특히 공공 부문의 지나친 간섭과 불필요한 인허가 과정을 배제하며 자율적인 기업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운찬의 경제 뉴딜'이 시행되면 우리나라는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하며 현재 일자리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한편, 정 전 총리는 국민의당 입당 여부에 대한 질문에 "탄핵 전후 결정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특정 당(민주당?)을 제외하고 어떤 당이든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서는 "수도는 1곳만 있어야 한다"며 "서울이든 세종이든 국민투표로 정해 한 곳으로 모두 집중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세종시가 주변 지역과 마찰을 빚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한 물음에는 "먼저 건립된 오송역을 활성화시키는 게 순서라고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