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창출 기관 아닌 기업 및 연구시설 지원이 임무
오제세 의원, 새해 업무보고에서 기존방침 방향전환 촉구

[서울=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은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수익성 개선 위주 운영체계 개편 방침과 관련, 14일 “진흥재단은 입주기업이나 연구시설의 지원기관으로 자립화를 강요하는 것은 당초 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 것”이라며 방향전환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새해 업무보고에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진흥재단은 혁신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의 국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특별법에 따라 기업지원 및 연구 개발을 임무로 설립된 것”이라며 “수익창출과 자립을 강요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이어 “올해 오송과 대구의 진흥재단 인건비 운영비의 경우 재단요구액 1023억원의 33%인 337억원에 그쳐 정상적인 가동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인력과 장비가 충분히 지원되지 않아 정상가동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자립화까지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첨복단지와 비슷한 기관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경우 국가로부터 인건비와 운영비 100%를 지원해주고 있어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진흥재단은 의약품 의료기기 생산 및 연구기관 지원을 통해 어떤 성과를 냈는지가 평가기준이 돼야하며 제도적 보완없이 무리하게 자립화를 요구하고 국비지원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면서 정책방향 전환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지금 현실이 정부에서 지원을 끊으면 운영이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을 해가면서 국가, 지자체, 민간의 연구개발(R&D)를 받을 수 있는, 그리고 이사장 중심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이런 제도 개선을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3차 종합계획도 곧 마련해서 발표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