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사람들은 기회가 마냥 자신을 기다려줄 것이라 착각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기회는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달아나려 한다. 기회는 멈추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이다. 기회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어디론가 순식간에 사라지기도 한다. 그러기에 소중한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만 한다.

 무엇이든 때가 있기 마련이다. 공부를 해야 하는 시기도 있고 일을 해야 하는 시기도 있다. 그 시기를 놓치게 되면 더 많은 노력과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그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하더라도 제때 하지 않으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매일 아침 날이 밝은 날이면 태양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태양이 떠오르는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잠시 다른 곳에 시선을 돌리면 떠오르는 태양을 보기가 쉽지 않다. 이미 떠오른 태양이 기다릴 뿐이다. 우리의 삶에서 타이밍은 참으로 중요하다.

 인생에서 자신이 원한다고 다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갖고 싶다고 모든 것을 가질 수도 없다.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가질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자신의 생각만으로 욕심을 부리게 되면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자신의 것이 아니면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기회는 끊임없이 생기고 만들어진다. 자신이 준비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기회는 수없이 만들어진다. 어떤 사람은 기회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누군가는 그것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란 말이 있듯이 기회도 제대로 활용하고 만들어야만 한다. 생각만 가지고 있거나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기회는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기회도 임자를 제대로 만나야 성공이란 결실을 맺게 되는 것이다. 우유부단하거나 추진력이 약한 사람에게 기회가 다가오면 그 기회는 빛을 발하지 못하게 된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에게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는 멋진 성공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기회를 성공으로 만들어가는 사람은 참으로 멋지다. 능력이 있고 지혜로운 사람이다. 누구나 그러길 바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살아가는 사람만이 기회를 성공으로 만드는 것이다.

 윈스턴 처칠은 "비관주의자는 모든 기회에서 어려움을 보고, 낙천주의자는 모든 어려움에서 기회를 본다"고 했다. 보는 관점에서도 지혜를 발휘하고 기회를 만들어가는 모습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상대적인 경우가 늘 공존하는 것이 다반사다.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가 늘 함께 존재한다. 새로운 기회는 언제든지 등장한다. 사람이 가장 커다란 자산이다. 사람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기회는 수없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과의 대인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이런 관계를 잘 유지하고 소중하게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을 만드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