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다음정부로" 입장 불변…"여권은 안보 무능, 국민 정권교체 택할 것"
安·李 '토론' 주장에 "기회 많을 것…지금은 탄핵에 집중해야 할 때"

[서울=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과 관련, 15일 "만약 정치적 암살이라면 있을 수 없는 야만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날 전남 여수를 방문한 문 전 대표는 "그렇지 않아도 우리 안보 상황이 아주 불안한데 국민께서 걱정할 일이 생겼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하루빨리 사실관계를 확실히 파악하고 우리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냉정하게 분석하면서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북한은 정상적인 국가가 아니다"라며 "예측할 수 없는 상대라는 것을 우리가 늘 전제하고 염두에 두면서 남북관계를 펼쳐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배치 반대 당론을 재검토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는 "다음 정부에서 재검토할 기회를 주는 게 다음 정부에 여러 가지 외교적 카드를 주는 것이라고 생
각한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지금 탄핵받는 정부가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서둘러 끝내버린다면 오히려 다음 정부 운신의 폭을 좁히는 것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여권은 경제도 안보도 철저히 실패했고 무능하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 아니냐"며 "경제 위기와 안보 불안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국민은 정권교체를 선택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토론을 촉구하고 나선 데 대해 문 전 대표는 "당이 경선관리를 하는 가운데 많은 토론의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며 "지금은 정치인들과 국민이 탄핵에 집중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탄핵 결정이 나는 순간까지 정말 끝난 게 아니다. 우리가 더 긴장해서 촛불을 더 높이 들어야 할 때"라며 "다만 당 입장에서는 탄핵이 끝나면 곧바로 들어가야 할 경선 준비를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예비후보 등록을 받고 선거인단 모집도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