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마을 돌며 안전교육도 병행

[괴산=충청일보 곽승영기자] 충북 괴산군은 오는 22일부터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해 농업인들의 불편해소 및 시한영농 추진을 위한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올해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11월까지 거리가 먼 오지마을을 중심으로 연간 94회 실시하며 이를 위해 전문수리요원 3명이 농기계 순회수리 차량을 이용해 군내 마을을 찾아갈 계획이다.

특히, 1회에 한해 5만원 미만 부품은 무료로 교환 수리·정비해 준다.

군은 영농시기별로 필요한 부품을 갖춰 3~6월중에는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를 중심으로 7~11월중에는 예취기, 방제기 등을 중심으로 수리교육을 실시하고 도로 교통법규 및 안전사고 예방교육, 농기계의 보관·관리 요령, 귀농자, 새터민 및 여성 농업인들을 위한 농기계 운전, 정비요령 등의 현장 교육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군은 이를 통해 농업인이 농기계 운전·조작시 안전사고 예방과 초보 농군들의 안정적 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순회일정은 농업기술센터(☏830-2713)나 읍·면사무소, 농업인상담소에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촌 고령화와 인력부족,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기계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영농에 꼭 필요한 농기계 수리가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