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원내대표 회동···한국당 국회복귀 촉구도
與, 특검연장 불가…"날치기 방지 약속해야 국회 정상화"
정우택 "특검연장법 처리는 실익 없어"

[서울=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만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야4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파행중인 2월 임시국회와 관련, 국회정상화를 위해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의 납득할만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아울러 한국당에 대해 즉각 국회에 복귀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이날 이런 내용의 5개 사항에 합의했다고 야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전했다.

바른정당이 여당인 자유한국당에서 갈라져 나온 이후 4당 원내대표 회동을 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특검 기간 연장 요청에 대해 황 권한대행은 조속히 수용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한국당도 특검 연장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 정상화를 위해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납득할 만한 입장을 표명하고 청문회 대상과 시기·방법에 대해서는 여야 4당 간사 간사 협의로 진행하도록 하고, 한국당도 즉각적인 국회 복귀로 국회를 정상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월 임시국회 나머지 기간 중 주요 쟁점 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국회 환노위는 지난 13일 전체회의에서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MBC 노조 탄압, 이랜드파크 부당노동 강요 등 3건의 청문회 실시 등을 한국당의 반대 속에 의결했고, 한국당은 반발해 '상임위 보이콧' 결정을 내리며 2월 임시국회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야4당이 원내대표 회동에서 황 권한대행에게 특검 연장 요구를 수용하라고 합의한 것에 대해 "그 부분은 황 권한대행이 판단할 문제"라면서도 "찬성하지 않는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원내대표는 "특검은 정해진 시한 내에 특검을 마무리지어야 한다"며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을 진행 중이어서 헌재 결정 전에 특검이 수사를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헌재에서 결정을 내린 뒤에도 특검이 계속 수사하는 것은 순서상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법 처리문제에 대해서도 "더 실익이 없다"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야4당이 국회 파행의 빌미가 된 홍 환노위원장의 납득할 만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환노위 날치기 사태에 대한) 재발 방지와 사과 등 입장을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며 "청문회 건에 대해서는 여야 간사 간 협의를 다시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