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황경수 청주대 국어교육학과 교수

[제공=황경수 청주대 국어교육학과 교수]  

산샘 물- 권태응

바위 틈 새 속에서
쉬지 않고 송송송.

맑은 물이 고여선
'넘처/넘쳐' 흘러 졸졸졸.
 
푸고 푸고 다 퍼도,
'끊임없이[끈임업씨/끄님업씨]' 송송송.
 
푸다 말고 놔 두면,
다시 고여 졸졸졸.
<출처: 글벗집 '감자꽃', 1948년>
 
-시인 소개

권태응(權泰應, 1918. 1. 30.~1951. 3. 28.)은 충청북도 충주 출생이다. 충주교현초등학교(1932년)와, 제일고보(1937년)를 졸업하고, 일본와세다[早稻田]대학 전문부 정경학과에 입학했다. 대학 재학 중 치안유지법 위반(독서회사건) 혐의로 1년간(1939년) 수감됐다. 결혼(1944년)과 동시에 퇴원해 치료 계속했고 1951년 3월 28일에 사망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오곤자근>, <춥긴 머 추워>, <책 자랑>, <따가새> 등이 있다.

-맞춤법 알기

'넘처'는 '넘쳐'로 써야 한다. 동사 '넘치다'는 '넘치어, 넘쳐, 넘치니'로 활용된다. '넘치다'는 '가득 차서 밖으로 흘러나오거나 밀려나다'의 뜻이다. 변천 과정은 '넘치다<←넘?다<능엄>←넘-+?-'이다. 예를 들면, '술이 넘치지 않게 따라라, 냇물이 넘치지 않게 둑을 높이 쌓아야 한다, 허옇게 먼지가 일던 논에 치렁치렁 물이 괴고 도랑물이 철철 넘치고 있었다' 등이 있다.
 표준 발음법 제12항 받침 'ㅎ'의 발음은 다음과 같다. 4. 'ㅎ(ㄶ, ㅀ)'뒤에 모음으로 시작된 어미나 접미사가 결합되는 경우에는, 'ㅎ'을 발음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끄님업씨]'로 발음한다. '끊임없이'는 '계속하거나 이어져 있던 것이 끊이지 아니하게'의 뜻이다. 예를 들면, '낳은[나은], 놓아[노아], 쌓이다[싸이다], 많아[마:나], 않은[아는], 닳아[다라], 싫어도[시러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