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재난 관리 등 다방면서 활용

▲ 영동군청 차정훈 주무관이 드론을 구동하고 있다.

[영동=충청일보 김국기기자] 충북 영동군이 산불 감시, 재난 관리, 군정 홍보, 정책 조사 등 드론의 활용 범위를 확대해 앞서가는 행정을 펴고 있다.

21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첫 도입한 드론이 각종 재난 현장과 실종자 수색 등 다방면에서 제 몫을 하며 직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드론은 저렴한 유지비와 높은 이동성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야간 비행과 산불 등 촌각을 다투는 재난 현장의 신속한 탐색이 가능하다.

도내 최초로 드론을 활용하기 시작한 군은 이를 군정 전 분야에 폭넓게 활용하면서 타 지자체에서도 활용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일 황간면 용암리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해 급경사지 점검과 예찰 활동 시범을 보여 국민안전처 관계자로부터 재난상황 관리 능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지난 16~17일에는 충주시로부터 국가안전대진단 교량 점검 요청을 받고 주요 시설물 안전도와 문제점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줬다.

군은 지난해 재난상황 관리 뿐 아니라 군정 홍보, 공모사업 자료, 방송 촬영 지원 등 모두 112차례 드론을 출동시켰다.

드론을 투입할 때마다 50~80만원의 비용이 드는 점을 감안할 때 5000여 만원의 예산을 절감한 셈이다.

군은 올해 1000만원을 들여 접이식으로 이동이 간편하고 협곡에서 수색이 용이한 중형 기체와 소형 기체 각 1대씩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현재 운용 중인 드론은 입체적 행정은 물론 신속·정확성으로 군민의 안전 확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활용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 선진 행정의 토대를 다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