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동 천안서북경찰서 쌍용지구대

 

[유경동 천안서북경찰서 쌍용지구대] 대부분의 간소화 민원은 ‘정부 3.0’패러다임인 ‘올 필요 없도록’, ‘와야 된다면 한번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제공’ 한다는 국민편익 제공의 기본방향을 통합설정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된 온라인서비스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부응하여 경찰은 온라인의 접근성과 국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찰 민원포털 시스템을 개선하여 47종의 법정민원이 해결되도록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했으나 국민들의 대다수가 이를 알지 못하고 경찰관서를 직접방문하고 있다.

경찰민원포털 서비스에서는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절차만 거치면, 물건을 잃어버려 분신실고를 해야 하거나,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경우 등 경찰서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게 하는 편의와 간소함으로 국민편익에 주력하고 있다.

그 밖에도 많은 국민들이 경찰민원에 대해 궁금해하는 정보는 ‘자주 묻는 질문’에 쉽게 정리하여 접속 한번으로 경찰관련 민원의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하고 있다.

또한 범죄신고는 112로 경찰민원 상담은 182로 분리하여 전화통화만으로 궁금증을 쉽게 상담해주고 있다.

현대사회의 국민들은 민원은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기 위해 시간을 쪼개거나 대리인을 통해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경찰민원포털 서비스로 클릭한번으로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지만 서비스 이용자가 이를 알지 못하면 무용지물이기에 이를 위해 순찰을 통해 국민 접촉과 홍보를 통해 서비스 이용을 위한 노력으로 대다수의 국민이 이용하기를 소망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