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대통령 탄핵 결정 전후 어느 정당이든 입당할 것"

[서울=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충남 태안출신인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인천 중·동·강화·옹진)은 21일 '일자리 대통령'과 대선전 분권형 개헌 등을 내세우며 대선 출사표를 던졌다.

충청출신 중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한 주자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논산), 정운찬 전 국무총리(공주), 안희정 충남지사(논산)에 이어 안 의원이 네 번째다.

3선의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인천 경제자유구역청 대강당에서의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취직만 할 수 있다면 영혼마저 팔 수 있다'는 청년의 절규 앞에서 이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줘야 한다는 절박함이 저를 이 자리에 서게 했다"면서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안 의원은 1000만평 규모의 면적으로 전국에 10개의 '일자리 도시'를 건설해 200만 개의 제조업 일자리와 50만 개의 서비서업 일자리 등 총 3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이날 "대통령 탄핵 결정을 전후해 어느 정당이든 입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반성장론'을 내걸고 19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충남 천안시 충청창의인성교육원 회의실에서 열린 초청 간담회에서 "이미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민주당, 늘푸른한국당 등 여러 정당에서 접근해 오고 있다"며 "지금 입당하면 불쏘시개 역할 밖에 못하는 만큼 우선 힘을 키우고 탄핵 인용 또는 기각이 결정을 즈음에 정당에 가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국정농단 세력과는 같이 가기는 힘들다"며 선을 그었다.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세종시 수정 추진 당시 한화그룹을 포함한 대기업과 4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해 기업도시로 만들려고 했지만 정치적 상황이 바뀌면서 반쪽짜리 행정도시로 변질됐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국회를 옮겨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어야 한다는 일부 대선 주자들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 행정부, 국회는 한곳에 모여 있어야 한다"며 "행정수도는 국민투표를 통해 서울 혹은 세종을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