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청주시가 민자유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청주 옛 연초제조창 부지 개발을 위한 새로운 연구용역을 의뢰, 오는 7월께 민간사업자 유치 재공모에 들어간다. 옛 연초제조창 개발사업은 지난 2014년 5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경제 기반형 도시재생 선도 지역'으로 지정·고시된 데 이어 다음 해 12월 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사업이 시작됐다. 청주시가 당초 마련한 민자유치 계획안은 2만1020㎡ 부지에 비즈니스센터, 복합 문화·레저시설 등을 건설하는 것으로 예상 사업비는 1718억원에 이르는 초대형 개발사업이다.

그러나 지난해 민자유치 공모 결과 참여하겠다는 업체가 단 한 곳도 나서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청주시는 투자설명회에 사업참가 의향서를 낸 업체가 17곳에 달해 민자유치가 순조로울 것으로 판단했었다. 청주시는 개발계획에 민자유치 희망 업체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점과 개발 제한 규정 등이 원인으로 파악, 이에 대한 개선을 통해 새로운 민자유치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청주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손을 잡고 다음 달 초까지 전략 계획을 마련하고 이어 설계·공사비 등에 대한 사업화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용역은 3~4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6~7월 중 재공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는 민자유치에 걸림돌이었던 고도제한이 해제돼 높이 41m 이상 건축물을 지을 수 있고, 업무·판매·숙박·주거시설 등 포괄적인 도입 ltjf을 제시하는 등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명시하지 않아 투자 여건이 많이 개선된 만큼 민자유치에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LH는 투자유치 전략 계획 수립 과정에서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과 개별 면담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개발 방향을 수렴, 이를 반영한다는 방침도 고무적인 일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백화점 등 대형 유통시설을 배제, 민자유치를 장담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청주시는 개발 계획 수립 과정에서 인근 상권 잠식 등을 이유로 이같은 대형유통시설을 개발 제한 업종으로 정했고, 전체 부지 가운데 상당부분을 공익시설로 조성키로 해 경제적 관점에선 투자 가치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견해다.

투자자 관점에서 경제적 타산성이나 이점 등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적 관점에서 추진되는 연초제조창 민자유치 가능성에 큰 기대를 걸 수 없는 대목이다. 사회단체 등 일부 소수의 편협적·맹목적적 반대를 설득하거나 극복하지 못하는 청주시의 무소신도 민자유치 난항의 한 요인이다. 오송역세권이나 청주밀레니엄타운 개발 등 숱한 민자유치사업이 무산된 배경도 투자자 입장의 타당성과 현실적 투자가치 등은 배제한 채 행정적 관점과 소수 반대 의견에 함몰된 개발 계획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추진에 따른 수익성 등 경제적 타당성 등 투자희망업체들의 의견을 파격적으로 반영하고, 일부 소수 반대 의견을 극복하는 소신행정을 통해 민자유치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인식과 관점을 전환이 필요하다. 청주시가 옛 연초제조창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과 도시재생의 새로운 모델을 창조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하다면 지금이라도 행정적 관점을 과감히 탈피, 기업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계획을 수립하길 권고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