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훈클럽 토론회서 경선 자신
"세종시 정치·행정수도 완성"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당 내 경선 상대인 문재인 전 대표와의 경쟁을 두고 "제가 (문 전 대표의) 페이스메이커라는 구도는 벗어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이 시대와 흐름에 제가 제철음식이 될 수 있다면 국민이 저를 선택할 것"이라며 이같이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인격적으로 따뜻한 분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저는 문 전 대표와 다른 민주주의 지도자로서 특장점이 있다. 제 포부가 있으니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경쟁해보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됐을 때 다른 후보들에 비해 유화적 입장을 보인 건 삼성에서 2002년에 대선자금을 받았기 때문이냐는 질문에 "사법의 정의를 지키도록 삼권분립 따라 사법부 권위를 높이는 게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 아닌가. 특정 재벌의 편을 들려고 한 발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 내 경선에서 패배할 경우 탈당 후 대선 도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탈당은 있을 수 없다"며 일축했다.

안 지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역과 세대, 진보와 보수를 뛰어넘어 골고루 지지받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저는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나라를 향해 도전한다"며 "저녁 뉴스에 나와도 채널이 돌아가지 않는 사랑받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희망했다.

아울러 "제가 이끄는 정부에서는 식물국회와 정쟁이라는 말이 사라질 것"이라며 "연정과 다수당의 총리 추천을 통해 협치를 정착시키겠다. 이를 통해 당면한 과제를 생산적으로 풀겠다"고 설명했다.

지방분권에 대해서는 "상체만 고도비만인 중앙집권체제의 군살을 빼고 지방정부의 권한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고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제2 국무회의를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