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김정기 기자] 충남 서산시는 부서 여건에 맞는 5S5품 시책 1건을 발굴 추진하는 '5S5품 One 프로젝트'를 추진해 시민에게 한층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5S5품 행정은 Smile(친절)·Simple(간편)·Soft(유연)·Speed(신속)·Smart(깔끔)행정, 두품(창의)·입품(칭찬)·심품(감성)·손품(소통)·발품(현장)행정의 줄임말로 시민중심, 시민을 위한 행정혁신 운동을 의미한다.

'5S5품 One 프로젝트'는 작지만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행정서비스, 창의적인 지식기반 개선과제, 행정수요에 맞춰 도입이 필요한 과제 등을 중심으로 총 53개 과제를 확정했다.

특히 △'비움'의 미학, 업무다이어트 △위기가정 지키기 틈새 프로젝트 △어린이 사격체험교실 운영 △소통·공감 민원실 조성 △버드랜드 관광 안내 스토리텔링 서비스  △스마트폰을 활용한 안전지킴이 양성 등이 눈길을 끈다.

앞으로 시는 연말에 '5S5품 One 프로젝트'를 평가해 우수부서를 시상하고, 부서로 확산이 가능한 우수과제는 내년도 시정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완섭 시장은 "행정수요가 다양해지고 시민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5S5품' 가치를 접목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이 감동할 수 있는 행정조직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