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후보들, 남 공약 쇼핑"
안상수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이인제 "특검기간연장은 불가"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대선 출마를 선언한 충청 출신 보수 성향 후보 3명은 23일 대권 행보의 가속페달을 밟으며 동분서주했다.

충남 공주 출신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이날 경남 김해 김치가공공장을 방문해 "현재 어려운 경제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후보가 있어야 하는데 제대로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공약도 모두 남의 것 쇼핑하고 정책 쇼핑해서 바구니에 쌓아 놓은 것 같다"며 다른 대선 주자들을 비판했다.

'동반성장론'을 내세운 정 전 총리는 이날 작업 현장을 둘러보고 회사 관계자들을 격려한 후 "촛불집회 배경에는 경제문제가 있다"며 "현재 한국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저성장과 양극화이며 가계 빚과 청년실업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업실적으로 이자도 못 내는 기업이 수두룩한데 이런 문제엔 동반성장만이 해결책"이라며 "특히 대기업에 쌓인 막대한 돈이 매끄럽게 중소기업 설비 투자로 흘러들어 갈 수 있는 초과이익 공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어느 정당에 입당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힘을 더 키운 다음에 어느 당과 합쳐야지, 힘이 없을 때 합치면 결국 흡수돼 버린다"며 "힘을 키워서 동반성장의 뜻과 행동을 함께 할 파트너를 찾겠다"고 답했다.

그는 입당 시기에 대해 "누군가는 속된 말로 '간을 본다'고 하는데 시간이 많지 않지만 스스로 힘을 키울 수 있는 시기는 탄핵 결정 전후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충남 태안 출신인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인천 중·동·강화·옹진)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헌법재판소 심판 이후 국론 통합과 갈등 치유, 정치 회복을 위한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제안한다"고 했다.

안 의원은 "국회의장이 중심이 되고 원내정당 대표들이 모여 국론을 통합하며 광장정치를 의회민주주의로 수렴하게 하는 정치회의를 만들어 국가 원로, 종교계 지도자,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의 의견도 수렴해 헌재 심판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며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국회와 정치권이 헌재 심판 결과에 승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하면서 "그러나 문제는 분열된 국론"이라며 "광장을 메운 태극기와 촛불은 멈출 줄 모르는 기관차가 돼 헌재 심판 이후를 예측할 수 없게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충남 논산이 고향인 이인제 전 자유선진당 최고위원은 이날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특검 기간 연장은 불가하며 2월 말로 업무를 마무리한 뒤 정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번 특검은 야당만이 추천한 야당의 특검"이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단호하게 특검 연장을 거부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통령 탄핵에 대해서도 "탄핵 재판은 우리 미래와 함께 국민이 승복하느냐의 문제가 걸려있어 신중하게 진실 확인 후 후회 없는 결정을 해야 한다"며 "재판관 한 사람 임기가 끝나는 걸 의식해 무리하게 탄핵을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재판관 결원은 헌법에 따라 충원하면 되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는 이 탄핵은 마땅히 기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