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영 전 청주고교장·칼럼니스트

[김재영 전 청주고교장·칼럼니스트] 열반경에 생자필멸 회자정리(生者必滅 會者定離)라고 했고, 회남자(淮南子)에 '산다는 것은 이 세상에 잠시 머무는 것이요, 죽는다는 것은 본집으로 돌아가는 것(生寄死歸)이라고 했지만 가까운 분들이 한분 두 분 우리 곁을 떠나가면서 삶의 의미와 불교에서 말하는 팔고(八苦)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인생은 고해(苦海)라고 했다.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고(生), 늙고(老), 병들고(病), 죽는 것(死)은 삶의 근원적 고통인 사고(四苦)로, 원하는데도 얻지 못해서 생기는 고통(求不得苦), 미워하고 증오하면서도 만나야하는 고통(怨憎會苦), 오온(吳蘊)이 불같이 일어나는데서 생기는 고통(五陰盛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야하는 고통(愛別離苦)이 더해져 八苦라고 한다.

 '삶은 희로애락(喜怒哀樂)의 교향악이요, 행과 불행이 교차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사노라면 우리에겐 너무도 많은 고통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사별하거나 헤어져야하는 고통, 원망하거나 증오하면서 함께 생활해야 하는 고통, 갖고자 원하면서도 얻지 못하는 고통은 우리를 고해(苦海)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한다. 사랑도 미움도 고통의 원인이요, 지나친 욕심(過慾)은 더 큰 고통을 가져온다.

 사무엘 울만(Samuel Ullman)은 "청춘"이란 시에서 "청춘은 인생의 어느 시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고 했고, 화엄경에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짓는다(一切唯心造)"고 했다. 최근 들어 자살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신문기사를 보며 육체적인 건강에 못지않게 정신건강이 중요함을 느끼게 된다. 밀턴은 '마음속에 천국도 있고 지옥도 있다'고 마음먹기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는 매사를 적극적이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아름답게 늙는 법을 익혀 늙고(老), 병드는(病) 고통에 대비해야겠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남을 미워하지 말고 서로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해원상생(解怨相生)하는 생활태도가 필요하다. 논어에 "지나침은 모자람과 같다(過猶不及)"고 했다. 지나친 욕심은 화(禍)를 부른다. 중용(中庸)을 지키고 수분지족(知足安分)하여 구부득고(求不得苦)에서 벗어나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일진데 인간관계에서 때로는 기쁨도, 고통도 함께하며 생활한다. 불교에서는 인연 따라 처신함을 수연(隨緣)이라 하고, 유교에서는 분수를 지키며 사는 것을 소위(素位)라 하여 이 두 가지는 험난한 세상 바다를 건너는 부낭(浮囊)이라고 했다. 이제 우리는 많은 만남의 인연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로 수연(隨緣)하고 수분지족(守分知足)하며 소위(素位)로 아름답고 보람된 나날이 되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마음 맞는 벗들과 한잔 술 들며 파안대소해보자. 삶의 윤활유가 되리라. 괴테도 '희망이 있는 곳에 행복의 싹이 움트고', '행복은 바로 네 곁에 있다'고 했다. 운문선사는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이라고 했다. 이제 생활 속에서 평상심(平常心)을 갖고 보람 있는 하루하루를 살아가도록 노력하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