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관로 공사 과정서 발견
폭 18M·높이 2M 규모
방공호 등 군사시설 추정

▲ 옛 주성중 리모델링 공사 중 운동장 지하에서 발견된 콘크리트 구조물.

[충청일보 장병갑기자]충북 청주 옛 주성중학교 운동장에서 방공호 등 군사시설로 추정되는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이 발견됐다.

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6일 우수 관로 공사 과정에서 운동장 지하에 묻혀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이 나타났다.

땅 파기 도중 두께 50㎝가량의 콘크리트 상판이 발견됐고, 이를 제거하자 폭 18m, 길이 5m, 높이 2m 규모의 직사각형 형태의 빈 공간이 드러났다.

도교육청 관계자 등이 구조물 바닥에 고인 물을 퍼낸 뒤 사다리를 이용해 밑으로 내려가 확인한 결과 어떤 용도의 시설물인지 짐작할 수 있는 기록물이나 물품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지난 1951년 개교한 주성중은 한국전쟁 당시 육군병원으로 잠시 사용했던 곳으로 이 구조물은 방공호나 의료시설 중 하나로 추정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청에 문의한 결과 '50년대 육군병원으로 사용한 부지'라는 설명을 들었다"며 "출입을 통제한 뒤 도청 관련 부서와 어떤 용도로 사용했는지 확인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성중은 학생 수 감소로 2015년 3월 신규 택지개발지역인 청주 율량지구로 이전했다.

도교육청은 옛 주성중을 진로·직업 체험센터로 활용하기 위해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