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일 공고 시한, 오는 20일
황 대행, 17일까지 확정 준비
징검다리 연휴에 가능성 높아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선일 공고 시한(3월 20일) 전인 오는 17일까지는 새 대통령 선거일을 확정·공고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으로 물러남에 따라 실시되는 이번 대선 날짜는 5월 9일(화요일)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장미꽃이 개화하기 시작하는 시기여서 정치권에선 '장미대선'이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주무 부처인 행정자치부는 선거일 지정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선거일은 행자부가 택일(擇日)해 황 권한대행에게 보고하면 황 권한대행은 국무회의 논의를 거쳐 선거일을 확정, 공고하게 된다.

헌법 68조 2항 규정에 따라 탄핵심판 이후 60일 내인 5월 9일까지는 후임 대통령을 선출해야 하는데 5월 첫째 주에는 근로자의 날(1일·월요일), 석가탄신일(3일·수요일), 어린이날(5일·금요일) 등으로 징검다리 연휴가 1회 연속되며 연휴와 이어지는 5월 8일(월요일)엔 투표하지 않고 휴가를 갈 가능성이 높아 선거일로 지정하기에 부적합하다.

행자부는 대선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절차도 진행한다.

행자부가 인사혁신처에 선거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하면 인사혁신처가 안건을 만들어 국무회의에 상정, 의결해야 한다.

한편, 황 권한대행은 대선일 공고 전·후에 대선 출마 여부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출마하려는 현직 공무원은 선거일 30일 전까지만 사퇴하면 된다.

그러나 황 대행의 경우 선거일이 정해졌는 데도 출마 여부를 분명히 하지 않는다면 권한대행 직위를 선거에 이용한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