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이정규기자] 헌법재판소가 지난 10일 재판관 만장일치로 대통령 파면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충북지역 자치단체장들은 한 목소리로 '정국 안정'을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역사적인 결정이 화합과 통합으로 승화돼 국가 대개혁의 획기적인 시발점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헌재의 역사적인 결정을 존중해 민주주의와 헌법질서가 한치도 흔들리지 않도록 책임있는 행동을 다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제 도민들은 지역의 발전과 나아가 대한민국의 성장을 위해 함께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의 사드 보복이 시작된 지금이 경제 비상시국임을 직시해 한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정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은 "상생과 통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대통령 파면이라는 역사의 큰 격랑 속에서 더 이상의 갈등과 분열은 국내·외적으로 힘든 지금의 상황들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후손들의 미래까지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며 "힘든 국난들을 슬기롭게 헤쳐 왔던 '국민의 힘'을 하나로 뭉쳐 상생과 통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훈 청주시장도 이날 "지역을 아끼는 마음으로 화합해 시정 추진에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중대한 시기인 만큼 시 산하 전 직원이 흔들림 없이 본연의 일에 충실하고 국정 및 지역 안정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당들도 일제히 정국 안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놓았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집권당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해 대통령 탄핵 사태까지 이르게 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초심으로 돌아가 정치 개혁에 앞장서고, 책임정치를 구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촛불을 들었던 도민의 열망이 반영된 결과"라며 "그동안의 아픔을 털어내고 새로운 나라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국민만 바라보는 화합과 치유의 큰 정치로 새 한국 건설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헌재의 대통령 탄핵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출발점으로, 흔들림 없이 개혁을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