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文 "검찰수사 미룰 이유 없어…퇴거시 국가기록물 반출 안돼"
정의당 심상정 "무관용 사법처리해야"
국민의당 주승용 "'세월호 7시간' 의혹, 자연인 박근혜 수사해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야권은 탄핵 후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등을 언급하며 압박을 계속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2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문제에 대해 "구속이냐 불구속이냐는 문제는 대선주자들이 언급해 영향을 미치는 건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선 끝날 때까지 수사를 미뤄야 하지 않느냐는 말씀들도 하시지만, 박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가 아니기 때문에 수사를 미룰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한 기자회견을 갖고 "저는 박 전 대통령이 하루빨리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승복한다는 의사표명을 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 관저를)퇴거할 때 국가기록물을 파기하거나 반출해서 가져가는 일은 있어선 안되겠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앞에서 '촛불시민혁명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주제로 비전 선포식을 열고 "박 전 대통령 등 국정농단 주범을 무관용 사법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당 지도부들과 함께 전남 진도 팽목항을 찾아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과 만난 자리에서 "'세월호 7시간'의 의혹에 대해 자연인 박근혜를 수사함으로써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부터 시작이다"며 "세월호 7시간 의혹도 자연인 박근혜를 수사함으로써 밝혀질 것이고 국회에서 세월호 선체조사 관련법이 지난 2일 본회의에서 통과됐기 때문에 세월호 진상규명도 이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